‘일시적 부재’가 현대 직장인에게 전하는 노자의 지혜

끊임없이 접속된 업무 환경 ‘쉬는 법’을 잃은 직장인들

노자의 무위자연, 성과 중심 사회에 던지는 철학적 도전

‘잠시 사라짐’의 용기 번아웃을 이겨내는 새로운 해법

 

 

출근과 퇴근의 경계가 사라졌다.
재택근무가 일상이 되고 스마트폰 알림이 24시간 업무를 이어붙인다.  현대 직장인에게 ‘부재’는 사치이고 ‘연결’은 생존의 조건이 되었다.  회사 밖에서도 카톡 보고서를 확인하고 휴일에도 메일 알림에 손이 간다.

“쉬고 싶지만 쉬면 뒤처질까 봐 불안하다.”  이 말은 오늘날 직장인의 공통된 마음이다.

 

그러나 이 끊임없는 접속은 점점 더 큰 피로를 만든다.  ‘성과를 내야 존재할 수 있다’는 압박 속에서 사람들은 자신을 잃어간다.  이런 현실 속에서 ‘일시적 부재의 미학’은 단순한 휴식이 아니라 자기 존재를 지키는 적극적인 선택이 된다.

 

 

‘일시적 부재의 미학’은 단순한 휴식이 아니라 스스로 지키는
적극적인 선택이다(사진=언스프레쉬)

 

 


노자의 무위자연, 성과 중심 사회에 던지는 철학적 도전

노자는 『도덕경』에서 “무위(無爲)로써 다스리면 세상은 스스로 고요해진다”고 했다.
‘무위’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게 아니라 억지로 하지 않는 것 즉 자연의 흐름을 거스르지 않는 삶의 태도를 말한다.

 

오늘날 직장 문화는 ‘무위’의 반대에 서 있다.  끊임없이 뭔가를 해야 하고 성과를 증명해야 한다.  자연스러움보다 ‘성과’, 인간다움보다 ‘속도’가 우선시된다.

 

노자의 철학은 여기에 경고한다.  “억지로 채우면 결국 넘치고 지나치게 쥐면 반드시 부서진다.”  이는 직장인의 현실과 다르지 않다.  일에 몰입하는 것은 필요하지만 과잉 몰입은 자기 파괴로 이어진다.

 

노자가 말한 무위자연은 우리에게 말한다.  “잠시 멈추고 비워라.  그래야 다시 흐를 수 있다.”
이는 번아웃 시대를 살아가는 직장인에게 ‘비움이 곧 회복’임을 알려주는 오래된 해답이다.

 

 

 

‘잠시 사라짐’의 용기 번아웃을 이겨내는 새로운 해법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는 ‘생산성의 비결은 멈춤에 있다’고 강조한다.  끊임없이 일하는 사람보다 일정한 ‘단절의 시간’을 가진 사람이 더 창의적이고 회복력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직장인은 대개 “쉬면 일을 못할까 봐 불안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진짜로 일을 못하게 하는 건 쉼의 부재다.
지속적인 긴장 상태에서는 집중력과 창의성이 급격히 떨어진다.

 

‘일시적 부재’는 회피가 아니라 회복의 전략이다.  잠시 이메일을 닫고 주말엔 회사 카톡을 끄는 일.  이 작은 단절이 정신의 숨통을 틔운다.

 

노자의 무위자연은 이를 ‘자연으로의 회귀’로 본다.  억지로 생산성을 끌어올리기보다 자연의 리듬대로 흐를 때 비로소 인간은 자신의 힘을 회복한다.  ‘사라짐’은 도망이 아니다.  그것은 자기 자신을 되찾기 위한 귀환의 길이다.

 

 

 

비움의 시간에서 다시 채워지는 자기 존재의 가치

직장인들이 가장 자주 하는 말은 “시간이 없다”다.  그러나 노자는 말했다.  “가득 채우려 하면 오래 가지 못한다.”  가득 찬 하루는 효율적인 것 같지만 그 속엔 자기 자신이 설 자리가 없다.

 

‘비움’은 시간의 낭비가 아니라 존재의 공간을 확보하는 행위다.  잠시 멈춰 커피 한 잔을 음미하거나 퇴근 후 스마트폰을 멀리하는 시간, 그 안에서 우리는 자기 존재의 중심을 다시 세운다.

 

노자의 무위자연은 말한다.  “비워야 채워진다. 멈춰야 흐른다.”  일시적 부재는 직장인의 생산성을 떨어뜨리는 게 아니라 지속가능한 일의 힘을 만들어내는 철학적 리듬이다.

 

끊임없이 자신을 증명하려는 시대에 진짜 용기는 잠시 멈출 줄 아는 것이다.  그 멈춤 속에서 우리는 다시 흐르고 다시 일어선다.

 

 

현대 직장인은 더 이상 ‘쉬는 법’을 잃어버렸다.  하지만 노자의 무위자연은 묻는다.  “정말로 멈출 수 없는가 아니면 멈추지 않기로 선택한 것인가?”  

 

‘일시적 부재의 미학’은 도망이 아니다.  그것은 나를 지키기 위한 가장 주체적인 행동이다.


잠시 멈추는 시간 속에서 직장인은 다시 집중하고 다시 창조한다.  성과와 속도의 시대일수록 우리는 더 자주 ‘사라질 필요’가 있다.  그 부재의 순간이야말로 우리가 진짜로 ‘존재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시간이다.


 

 

작성 2025.11.30 21:57 수정 2025.11.30 21:58

RSS피드 기사제공처 : 온쉼표저널 / 등록기자: 장은순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마루오피스_ 책갈피 겸용 도형자 세련... 4,200원
마루오피스_ 책갈피 겸용 도형자 세련되고 다양한 도형 어항 벌륜 회전목마 새장 스테인리스 템플레이트
https://ads-partners.coupang.com/image1/_JQs-OSRz11uj8pK_ErZi2d8gI_IERvkAv83vBccTjhb4GkkrlnM5QMDjy8qpRGBIVyaat6NhgztbL7S7TlmD7B8FKKhxnBhdlhbIhNXlkI1_ZSE-em9URQq47ng2CgkoBCulH2PP3RkhAwovHX6l8DCv-fmnRw1aAcsY-W5_kx4XBB8eWyVypHomCLRVVmSqW9K1XdI9lF-aYKsAckCJhrQdVWZnC8bqbqbku_FGUsOcTsVoBJlRPxj6afVUVfyA4DA_Z5a-tDPydI1dwq6UCWi6ZkFbiJO0DMb7nGIFnRZD5qt
자세히보기
마루오피스_ 책갈피 겸용 도형자 세련... 4,200원
마루오피스_ 책갈피 겸용 도형자 세련되고 다양한 도형 어항 벌륜 회전목마 새장 스테인리스 템플레이트
https://ads-partners.coupang.com/image1/fLZEHIhloXk_8t43fLK60WChpdT5ZEJUz4k1ARjqdjKjFLJzifvBOVI7lckintLj_7aeqCDUutEetXWL0FkL83cYfVSszRpeVARPNHLvsp_I5tKmqxGqHj6AwjswX-GPK4RUN4rspVKOx07uY90Q7Da8yNO4X4fcwrchto4btb7iEl_C-xTSAHewWTsRIKlT40e1eg3p_CBPWZHrHbFO3w1OzZAAFJcGEYI7DnBm1kfA8kZDKiosH82dD_WYBD9YPE5HU4c2CFA7rm99fEFdYzSb6cangHY3NfD4wY96BhU6pyb4oA==
자세히보기
마루오피스_ 책갈피 겸용 도형자 세련... 4,200원
마루오피스_ 책갈피 겸용 도형자 세련되고 다양한 도형 어항 벌륜 회전목마 새장 스테인리스 템플레이트
https://ads-partners.coupang.com/image1/VjmcOp3Ur7Bzqg4FVuH0JizBSjMpoGWPQzkZtTiFnAXc1ogI2GK2lEgP69pYulIRYtsQdDUr1BJ0neSic3hir1HlGJr8ux2s-Kg5-oW2AhWQ9S1tf8aDPRZskTdB9uDCk9lTOsoOwSr1jeyJhrgDOGygmC6jityyDgouI0HYpZWqpHI-QH6U_KQNua0RgLQdpbIC2qxk2LYXgfNMsyPP9JDeIVl8dQxqu4uiLcdl7WrHB77otEoVtFsgOTR82iYvqMXCpMPffF2DCwry9AsGreHIEA8PqqiCi4LTPTbA0nUxCsYmwOY=
자세히보기
마루오피스_ 책갈피 겸용 도형자 세련... 4,200원
마루오피스_ 책갈피 겸용 도형자 세련되고 다양한 도형 어항 벌륜 회전목마 새장 스테인리스 템플레이트
https://ads-partners.coupang.com/image1/IxsB5s31vgnpzvf0I6C5m755W8GFb0Bp4eA2J4RrF-ecNY-VTbECZjpgk8DqLI07jq4XzAnCKroh4o4ys7JO_ph3SjkuwoClEe7bcK7om67PwX3x1RZephcCt7osU0lAQ4CrUwdQZysZpw1dgk6p_F-B8qvWYdVUW2CIVMQZUbOAtMUPq0tVHS-Uw-wl4yjvyTpaMGlYYslp1EGOpSEmGknYq_y_rVZtJugsUijSKY4V4jIsgdzXtL-ITkejop1J5I8NAnP7-GRSoPf1VLFDoxV9ncsEYIGatQZjxxLKGvXiE9poEQA=
자세히보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