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현대미술 기획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하춘근 작가가 오는 8월 16일(토)부터 8월 31일(일)까지 서울 강남 꾸바아트센터(Kuva Arts Center)에서 여덟 번째 개인전 《On Historical Ground》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대한민국 근현대사의 역사적 공간을 비롯해 작가가 오랜 시간 천착해온 대표 연작 〈역사의 그림자〉의 주요 작품들을 한 자리에서 선보인다.
하춘근 작가는 DMZ, 9·11 테러 현장, 제주 4·3 사건지, 독도 등 전쟁·테러·폭력과 저항, 갈등과 치유가 교차했던 장소를 직접 답사하며, 그곳에 켜켜이 쌓인 ‘시간의 층위’*와 ‘선택된 역사의 모순’을 시각예술로 풀어냈다. 그는 역사학자 케이스 젠킨스(K. Jenkins)가 언급한 ‘역사의 복수성’을 사유하며, 편향된 역사 인식의 한계를 지적하고 동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깊은 성찰을 제안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의 초기작인 〈동해〉, 〈독도〉, 〈DMZ〉, 〈제주〉를 비롯해, 8년간의 작업을 집대성해 국립현대미술관에 소장된 〈Shadows of History〉 작품집도 만나볼 수 있다. 이러한 작품들은 단순한 기록을 넘어 역사적 장소의 서사와 감정을 예술적 언어로 재구성하는 시도를 담고 있다.
하 작가는 “우리가 기억하는 역사는 언제나 선택된 것”이라며, “기록과 망각 사이에서 사라질 수 있는 진실들을 예술을 통해 다시 호명하고 싶다”고 전했다.
하춘근 작가는 예술가이자 문화예술기획자로, 문화예술 기반의 피노아카데미 총괄기획운영 대표로 활동하며 국내외 전시, 강연, 큐레이션 투어 등을 이어가고 있다. 2026년 파주 아트린뮤지엄 초대전과 뉴욕 전시를 앞두고 있으며, 이번 전시는 그 여정 속에 서울 강남에서 열리는 기획 초대전이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전시 개요
- 전시명: 《On Historical Ground》
- 작가: 하춘근
- 기간: 2025년 8월 16일(토) ~ 8월 31일(일)
- 오프닝 리셉션: 8월 16일(토) 오후 4시 (무료)
- 작가와의 만남: 8월 23일(토) 오후 4시 (무료)
- 장소: 꾸바아트센터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4길 45 두원빌딩 F1)
- 관람 시간: 오전 10시 ~ 오후 7시 (월요일 휴관)
- 문의: 02-555-71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