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국 교육정책 분석 통해 국제 시각과 교육 전문성 강화

부산광역시교육청은 17일과 18일 이틀간 주요 정책 부서와 연구 학교 담당자를 대상으로 ‘2025 상반기 해외교육통신원 온라인 정책공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해외교육통신원은 한국교육원과 한국국제학교 등 재외교육기관의 추천을 받은 파견 교사, 현지 대학교수, 대학원 유학생 등으로 구성된 해외 교육정책 연구 인력풀이다. 이들은 부산교육청과의 협력 아래 부산교육정책 주요 6개 영역과 관련된 해외 정책을 분석하고, 그 시사점을 도출하는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공유회에서는 각국의 최신 교육정책 동향을 주제로 발표가 진행되었다. 17일에는 일본의 문해력 증진 정책, 태국의 다문화 학생 대상 한국어 교육 과정, 중국의 인공지능 기반 교육정책 방향이 발표되었고, 18일에는 캐나다의 다문화 학생 포용 정책, 영국의 사회계층별 학업 격차 해소 방안, 프랑스의 지역 특화 교육정책이 소개되었다.


정책 발표 이후에는 발표자와 교육청 실무 담당자, 현장 교사 간 질의 응답이 이어져 실제 정책 적용 가능성과 현장의 관점을 폭넓게 공유하는 자리가 되었다.

부산교육청은 이번 공유회를 통해 해외 교육 이슈를 비교 분석하고 국제적 시각을 확보함으로써 교육 정책 수립에 실질적 도움을 얻을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또한 교원들의 교육 전문성 향상에도 기여하는 시간이 되었다고 밝혔다.


해외교육통신원이 수행한 국가 별 정책 분석 자료는 반기 별 동향 분석 보고서로 정리되며, 하반기 온라인 정책 공유회는 오는 9월 중 개최될 예정이다.


작성 2025.07.24 10:07 수정 2025.07.24 10:08

RSS피드 기사제공처 : 출판교육문화 뉴스 / 등록기자: ipec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