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는 ‘2025년 경기도 평생학습 기회특구 운영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시민 참여 기반의 맞춤형 평생학습 프로그램 ‘기회를 커스텀하는 평생학습’ 참여자를 선착순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시민이 직접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디자인·브랜딩·마케팅 등 전 과정을 거쳐 실물 상품을 제작·판매하는 전환학습 기반 실천형 교육과정이다. 강의는 오는 7월 26일부터 8월 30일까지 부천시일드림센터(제2섹터)와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을 통해 진행된다.
모집 대상은 부천시 거주자 또는 부천 소재 직장에 재직 중인 시민으로, 1인 창업이나 N잡, 자기 브랜드 론칭에 관심 있는 이들, 디자인·일러스트 등의 창작 콘텐츠를 상품화하고자 하는 지역 예술인을 포함한다.
프로그램은 ▲아이디어 기획 ▲브랜딩 ▲디자인 ▲마케팅 ▲AI 활용 등 5개 정규 강좌와 ▲프리랜서를 위한 특별 강좌 5개 등 총 10개 강좌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강자는 필요에 따라 원하는 강좌만 선택해 참여할 수 있다. 강좌별 모집 인원은 20~30명으로, 선착순 마감이다.
또한 교육 종료 후에는 일부 참여자에게 시제품 제작, 플리마켓 참여, 전문가 피드백 등의 기회를 제공해 실제 시장에서 상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공희정 부천시 평생교육과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시민이 직접 생산자이자 창작자로 참여해 실현 가능한 결과를 만들어가는 실천형 평생학습 모델”이라며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싶은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부천시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https://reserv.bucheon.go.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보다 자세한 정보는 부천시평생학습센터 홈페이지나 블로그, 전화(032-625-4062)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