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사회서비스원(원장 김영옥)은 2025년 7월 15일 「2025 충청남도청소년문화교류봉사단(이하 봉사단)」의 양 국 공동 발대식을 개최하며, 오는 7월 22일까지 진행되는 6박 8일 간 베트남 파견 활동의 시작을 알렸다.
□ 봉사단은 버디 매칭을 시작으로, 양 지역 청소년으로 구성된 봉사단은 교류 및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와 학교를 중심으로 교육·생활환경 개선, 문화교류 등 실천 중심의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 떼이닌성 내 떤주 고등학교 및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하여 교육환경 개선(교실미화, 화단조성, 나무심기), 생활공간 정비(우정벤치 제작, 활동공간 구성), 농작물 재배 등 현지 실정에 맞춘 봉사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 뿐만 아니라 양 국 문화에 대한 이해 제고를 통해 깊이있는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활동 내용을 봉사활동에 국한하지 않고 현지 가정방문, 전통의상 체험, 음식 교류, 전통과자 만들기, 특산물 탐방 등 문화체험을 포함한 일정으로 구성되었다.
□ 마지막 날에는 호치민 시에 위치한 반랑대학교와 연계하여 캠퍼스 견학을 비롯한 문화교류도 진행하여, 진로 및 진학에 대한 국제적 시야 확대 등 장기적 관점의 성장 기회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 충남사회서비스원 김영옥 원장은 “이번 봉사단은 단순한 해외 방문이 아닌, 지역 청소년들이 국제사회 구성원으로서 적극 참여하고 실천하는 기회의 장”이라며, “양 지역 청소년이 서로 배우고 성장하며, 장기적으로는 지역 간 우호협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