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crunch 통신에 따르면마이크로소프트가 자사 웹 브라우저인 Edge를 통해 새로운 AI API를 발표했다. 이 API는 웹 개발자들이 브라우저에 내장된 AI 기능을 직접 웹 애플리케이션에 연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번에 공개된 AI API는 최근 Build 2025에서 처음 공개됐으며, 사용자는 웹사이트와 Edge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의 최신 소형 AI 모델인 Phi-4 mini에 접근할 수 있다. Phi-4 mini는 약 38억 개 매개변수를 가진 경량 모델로, 수학 문제 해결에 강점을 보인다. 특히 이 모델은 사람이 만든 데이터와 AI가 생성한 합성 데이터로 학습돼 고성능을 자랑하면서도, 저사양 하드웨어에서도 실행 가능한 효율성을 갖췄다.
Edge는 이와 함께 텍스트 생성, 요약, 편집을 위한 ‘쓰기 지원 API’ 세트와 곧 출시 예정인 AI 번역기 API도 포함시켰다. PDF 번역 기능도 업데이트돼, 사용자는 PDF 파일을 Edge에서 바로 열고, 원하는 언어로 번역된 문서를 자동 생성할 수 있다. 이 기능은 다음 달 정식 버전으로 출시되며, 현재 카나리아 버전에서 먼저 체험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러한 실험적 API는 향후 웹 표준이 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설계됐다”고 밝히며, “개발자들이 외부 클라우드에 데이터를 보내지 않고도 브라우저 내에서 민감한 정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온디바이스 AI 처리 기능을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새로운 AI API는 Edge, Canary, Dev 채널을 통해 접근 가능하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로써 기존의 웹 브라우저 경쟁자인 Google Chrome에 대응하는 동시에, 개발자 중심의 AI 기능 확장을 통해 브라우저 시장 내 기술 우위를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원문바로가기: 개발자는 이제 Microsoft Edge를 활용하여 AI 웹 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테크크런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