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단법인 도봉구소상공인회(이사장 김응철)가 주최한 ‘제7기 리더스아카데미’가 11월 10일 성공적으로 수료식을 마쳤다. 이번 리더스아카데미는 도봉구 소상공인과 예비 창업자를 위한 실전 경영 교육 프로그램으로, 총 7회에 걸친 교육 일정을 마무리했으며, K-BIZ 중소기업중앙회 서울지역본부와 도봉구청이 후원했다.
제7기 리더스아카데미는 10월 20일부터 11월 10일까지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 도봉여성센터 대강당에서 진행되었으며, 소상공인에게 꼭 필요한 실무 중심의 강의로 구성되었다. 특히, 창업, 세무, 노무, 마케팅, 상가임대차보호법 등 다채로운 주제를 아우르며 현장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교육은 이경숙 밥스퀘어아카데미 원장의 ‘유머 경영과 이미지 메이킹’ 강연으로 시작되었다. 이정민 마음공감 클래스 강사는 ‘DISC를 통한 고객 유형별 응대’ 방법을 소개했으며, 임영희 맘편히 하고픈 상인모임 강사는 ‘개정 상가법과 임차상인 권리’를 설명했다. 이희성 컨디션 트레이너는 ‘컨디션이 성과를 좌우한다’는 주제로 강연을 이어갔으며, 박태훈 광운대 경영대학원 교수는 ‘매출을 높이는 고객관계관리’에 대해 심도 있는 강의를 진행했다. 윤영광 노무법인 한우리 노무사는 ‘소상공인이 알아야 할 필수 노동법’을 교육하며 실질적인 도움을 주었다. 총 50명의 수강생이 높은 열의 속에 교육에 참여했으며, 강사들의 생생한 현장 경험과 전문 지식이 큰 호응을 얻었다.
수료식에서는 교육을 마친 수강생들에게 수료증이 전달되었다. 이번 제7기 리더스 아카데미 과정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애써준 도봉구소상공인회 임원진에게도 깊은 감사를 표했다. 수료를 축하하기 위해 많은 내외빈 인사가 참석하여 자리를 더욱 빛냈다. 오언석 도봉구청장, 안병건 도봉구의회 의장, 김선동 국민의힘 도봉을 당원협의회 위원장, 박석 서울시의회 의원, 홍은정 도봉구의회 위원장, 강혜란 도봉구의회 의원, 안병만 서울시 소상공인상권진흥협회 회장 등 많은 주요 내외빈이 자리에 함께했다. 또한, 기 수료한 선배들도 후배들의 새로운 시작을 축하하기 위해 참석하여 그 의미를 더했다.
참가자들은 이번 리더스아카데미에 대한 뜨거운 만족감을 드러냈다. “단순한 이론 강의가 아니라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과 고객 응대 기술을 배울 수 있어 정말 유익했다”, “막연했던 상가임대차보호법 지식이 명확해져서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을 것 같다”, “어려웠던 세무나 노무 문제가 쉽게 이해되어 큰 도움이 되었다” 등의 소감을 밝혔다. 이들은 또한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강의였다”, “내 사업에 대한 열정을 다시 일깨워준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덧붙이며, 이번 교육 과정이 현장 경쟁력 강화에 실질적인 기여를 했다고 입을 모았다.
김응철 이사장은 "이번 리더스 아카데미가 소상공인들의 현장 경쟁력을 높이는 실질적인 기회가 되었음에 큰 보람을 느낀다. 앞으로도 도봉구소상공인회는 지역 소상공인들이 성공적으로 자립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며, 제8기 아카데미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도봉구소상공인회는 향후 제8기 아카데미도 준비 중이며, 자세한 내용은 사무국(02-3491-3030) 또는 도봉구소상공인회 홈페이지(http://www.도봉구소상공인회.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