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장애인 기회소득 성과발표회’ 개최… 활동 증진·취업 연계 성과 공유

누림센터, 고양꽃전시관서 16일 진행… 취업박람회와 연계해 실질적 자립 지원

참여자 2만 7천 명 누적, 만족도 86.7% 달성… 건강 및 생활 만족도 향상

이정주 센터장, “건강 회복 및 경제적 자립 위한 다각적 지원 지속할 것”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이정주 센터장)는 지난 9월 16일 고양꽃전시관에서 ‘장애인 기회소득 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발표회는 장애인 기회소득 사업 참여자들이 그동안의 활동 성과를 공유하고, 동시에 장애인 취업박람회와 연계하여 참여자들의 성과가 실제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실질적인 기회를 마련하는 뜻깊은 자리로 진행됐다. 

 

 경기도의 대표적인 복지정책인 ‘장애인 기회소득’은 스마트워치를 활용해 주 2회 이상 운동 등 가치활동을 인증하면 월 10만원의 현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2023년 사업 시행 이후 현재까지 누적 참여자 수가 2만 7천여 명에 이르며, 참여자 만족도는 86.7%로 나타나는 등 신체 활동 증가와 생활 만족도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날 성과발표회에서는 명사 특강과 함께 우수 참여자 사례발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특히 사례발표에 나선 한 우수 참여자는 “장애인 기회소득 덕분에 건강을 되찾았고, 건강을 되찾으니 다시 일을 시작할 용기도 생겼다”고 밝히며, 나아가 동네 장애인들을 위해 컴퓨터 수리나 사용법을 알려주는 봉사활동까지 시작했다고 전해 참석자들의 큰 공감을 얻었다.

 

 이정주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장은 “이번 장애인 기회소득 성과발표회와 취업박람회 연계를 통해 참여자들이 성과를 나누는 것에서 나아가 실질적인 취업까지 이어질 수 있는 ‘사회 참여 기회’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장애인 기회소득을 통해 건강을 회복하고 경제적 자립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는 장애인의 선택과 권리를 존중하며 만족스러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동반자적 역할을 수행하고, 경기도 장애인 복지 발전의 미래를 열어가는 전문 기관이다.

 

작성 2025.09.19 09:54 수정 2025.09.19 10:45

RSS피드 기사제공처 : 보건의료신문 / 등록기자: 고광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