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건강가정지원센터(센터장 김장옥)는 6일 천안시태조산청소년수련관 체육관에서 돌봄품앗이 소속 가족들과 함께하는 “온가족 체육왕전”운동회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이번 운동회는, 돌봄품앗이 활동에 참여 중인 31가정 106명이 참여해 가족 간의 협동심을 기르고, 품앗이 가족 간의 유대감을 다지는 시간이 되었다. 1부 식전행사를 시작으로, 2부는 청팀·홍팀 대항전-50M달리기, 색판뒤집기, 에드벌룬배구릴레이, 훌라후프돌리기, 볼풀공던지기, 타요타요자동차, 줄다리기, 계주달리기-10여 가지의 게임을 진행하였다. 부모, 자녀, 할머니, 할아버지, 이모, 삼촌 등 온가족이 협동하여 다양한 게임을 즐겼으며 연령별 신체활동은 물론 팀응원전도 진행되어 웃음과 뜨거운 함성소리로 가득 찬 행사가 되었다.
최근 무더위에 실외 활동의 기회가 적었던 가족들은 오랜만에 온몸을 움직이며 활기찬 시간을 보냈고, 자주 만나기 어려운 다른 품앗이 가족들과 교류하고 소통하며 따뜻한 공동육아의 문화를 공유했다.
운동회에 참여한 한 부모는 “이러한 가족 활동이 얼마나 소중한지 새삼 느끼게 되었다. 아이가 너무 즐거워해서 다른 품앗이 가족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이 생긴다면, 꼭 다시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천안시건강가정지원센터 김장옥 센터장은 “돌봄품앗이 가족들이 함께 뛰고 웃으며 추억을 쌓는 모습을 보니 매우 기쁘다. 앞으로도 가족 간의 유대를 강화하고 돌봄공동체 문화가 확산되기 위해 다양한 가족친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돌봄품앗이는 공동육아 자조모임으로 또래 자녀를 둔 가정이 모여 함께 돌보고 함께 놀며 육아와 돌봄을 나누는 공동육아 활동이다. 천안시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돌봄품앗이 그룹 모집부터 활동재료비, 가족체험, 부모교육, 동아리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미성년 자녀를 둔 천안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여 및 문의는 천안시건강가정지원센터 공동육아지원팀으로 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