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찾아가는 건축·주택 민원 상담실' 이용 안내

문턱 낮은 건축 상담, 더 많은 군민께서 이용하세요!

[청양=시민뉴스] 김종성 기자

정산면, 화성면사무소에서 상담 중인 모습

청양군(군수 김돈곤)이 고령인구가 많고 건축 행정에 대한 이해가 어려운 군민들을 위해 지난 4월부터 운영 중인 '찾아가는 건축·주택 민원 상담실'에 대한 본격적인 홍보에 나섰다.

 

이 서비스는 주민들이 군청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가까운 면사무소에서 건축 관련 민원을 상담받을 수 있도록 마련된 서비스로, 아직 이 서비스를 모르는 군민들이 많아 더 많은 주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집중 홍보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상담실은 매주 둘째 주와 넷째 주 목요일 오후 130분부터 530분까지 정기적으로 운영된다. 둘째 주에는 산동 권역인 정산면사무소에서, 넷째 주에는 산서 권역인 화성면사무소에서 각각 진행되며, 필요시 현장 동행 답사도 가능하다. 상담은 군청 건축 팀장과 지역 건축가 등 전문가가 직접 참여해 이뤄지며, 복합적인 사안은 관련 부서와 연계해 추가 상담이나 조치 등을 안내하고 있다.

 

상담 내용은 건축 허가 및 신고 절차 가설건축물 축조 신고 건축물 해체 및 멸실 관련 절차 빈집 정비 및 슬레이트 처리 사업 안내 농지·산지 관련 복합 민원 연계 주택 융자 및 각종 건축 관련 지원사업 등 건축·주택 전반에 걸쳐 폭넓게 다뤄진다.

 

특히 현장에서 즉시 해결 가능한 민원은 당일 처리하며, 모든 상담은 별도의 예약 없이도 운영시간 내 언제든지 방문하면 상담이 가능하고 무료로 제공된다.

 

군은 이번 상담실 운영을 통해 군민의 눈높이에 맞춘 쉬운 건축 행정을 실현하고, 고충 민원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군민 재산권 보호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건축 관련 민원은 절차가 복잡해 많은 군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아직 이런 편리한 서비스가 있다는 것을 모르는 분들이 많다""특히 고령층이나 거동이 불편한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는 서비스인 만큼 더 많은 군민들이 관심을 갖고 이용해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작성 2025.07.29 13:22 수정 2025.07.29 13:22

RSS피드 기사제공처 : 시민뉴스 / 등록기자: 김종성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