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은 학생이 살아갈 미래 역량을 키우는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기 위해 경기 논술형 평가 장학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한다고 7월 18일 밝혔다.
경기 논술형 평가는 학생이 정해진 정답을 찾는 수동적인 학습자가 아니라, 자신의 삶의 맥락에서 의미 있는 해답을 스스로 탐구하며 능동적인 학습자로 성장하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둔 평가 방식이다.
이번 장학자료는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의미 있는 학습 여정이 되도록 실제적 맥락에 기반한 평가, 다양한 관점을 여는 평가, 생각에 대한 생각을 키우는 평가에 초점을 맞춰 개발되었다. 자료에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중학교와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한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등 5개 교과의 문항과 평가 설계 예시가 포함되었으며, 인공지능 기반 서술형 및 논술형 평가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경기도교육청은 이 장학자료 보급과 함께 경기 논술형 평가의 안착과 미래 교수 학습 혁신을 위한 노력도 함께 이어간다. 이를 위해 오는 7월 23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도내 중등 교사 2백여 명을 대상으로 교실 속 미래 교육과정 수업 평가 다시 디자인하기 연수를 개최할 예정이다. 연수는 경기 논술형 평가의 방향과 설계 안내, 인공지능 기반 논술형 평가 실제 적용을 주제로 진행된다.
또한 도교육청은 중등 교원의 논술형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해 2025년 하반기부터는 교과별 교사를 대상으로 관련 연수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