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2025년 주민총회 개최…참여로 완성하는 자치계획

7월 12일부터 8월 12일까지 37개 동 주민자치회에서 개최

부천시는 7월 12일부터 8월 12일까지 관내 37개 모든 동 주민자치회에서 내년도 자치계획 결정을 위한 주민총회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부천시, 2025년 주민총회 개최…참여로 완성하는 자치계획

주민총회는 동 주민들이 직접 자치계획과 마을사업을 결정하고 공유하는 자리로, 지역사회 내 주민들의 최고의사결정 기구 역할을 하고 있다.


부천시는 2020년 첫 주민총회를 시작한 이래 매년 주민 스스로 지역 현안을 논의하고 정책을 제안·결정하는 과정을 이어오고 있다. 올해 상반기 주민자치회는 자치계획 수립을 위해 의견 수렴, 워크숍, 설문조사, 분과회의 등을 진행했으며, 주민총회를 통해 주요 자치사업을 시민과 함께 공유하고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


주민총회는 해당 동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여 방법은 동별로 온·오프라인 사전투표 또는 현장 투표 방식으로 운영된다. 자세한 일정과 참여 방법은 부천시 및 원미구·소사구·오정구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자치사업 확대에 중점을 두고 있다”며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참여가 더 나은 부천을 만드는 힘이 되는 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부천시는 앞으로도 주민자치회 역량 강화 교육, 자치계획 컨설팅, 홍보 지원 등을 통해 동별 주민총회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작성 2025.07.09 18:29 수정 2025.07.09 20:26

RSS피드 기사제공처 : 소상공인연합신문 / 등록기자: 김기영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