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코리아(이사장 김태련)는 보건복지부 후원으로 '제2회 아이코리아 육아 체험 수기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육아를 경험한 이들이 직접 겪은 감동적이고 즐거운 육아의 순간을 글로 풀어내는 형식으로, 출산과 육아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과 긍정적 인식 확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공모전은 오는 8월 4일부터 9월 26일까지 작품을 접수하며, 대한민국 국민 중 육아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수기의 주제는 ‘육아 중 느낀 감동과 행복, 즐거움의 순간’이다.
심사는 전문가의 공정한 평가를 통해 이뤄지며, 11월 19일에 당선작이 공개된다. 총 4편의 수기가 선정되며, 대상 수상자에게는 보건복지부 장관상과 함께 상금 200만원이 수여된다. 이 외에도 △최우수상 1명(상금 100만원) △우수상 2명(각 50만원)에게 상금이 수여돼 총상금은 400만원 규모다.
이번 공모전은 아이코리아의 공익사업 일환으로, 아이코리아는 지난 44년간 어린이 및 청소년 교육, 부모 및 교사 대상 교육 지원, 발달장애 아동 교육 등 다양한 교육·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이번 수기 공모전은 아이코리아가 사회 전반에 출산과 육아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따뜻한 육아 문화를 조성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김태련 이사장은 “출산과 육아는 사회 전체가 응원하고 격려해야 할 삶의 일부”라며, “이번 수기 공모전을 통해 더 많은 국민들이 서로의 육아 경험을 공감하며 저출산 해소에도 작은 기여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공모전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은 아이코리아 교육연수개발원 홈페이지에서 신청 양식을 내려받아, 이메일(educenter@aicorea.org)로 제출하면 된다. 공모전에 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아이코리아 공식 웹사이트(https://www.aicorea.org) 또는 교육연수개발원 공모전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아이코리아 육아체험 수기 공모전’은 육아의 가치를 사회적으로 되새기고, 출산과 육아를 격려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어 다양한 계층의 목소리를 담을 수 있으며, 수상작은 사회 전반에 긍정적 육아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공모전은 개인의 육아 경험을 공유하는 것을 넘어, 육아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과 출산 친화적 분위기 조성을 유도하는 데 큰 의미를 지닌다. 보다 많은 이들의 따뜻한 육아 이야기가 사회에 울림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