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아부다비에 첫 풀필먼트 센터 개소! 중동 시장 공략 본격화

아마존, 아부다비 투자진흥청과 협력 하에 아부다비 내 첫 풀필먼트 센터 개소

▲ 아마존, 아부다비 투자진흥청과 협력 하에 아부다비 내 첫 풀필먼트 센터 개소 [사진제공=아마존]

 

김서중 기자 / 아마존이 아부다비 투자진흥청(Abu Dhabi Investment Office, ADIO)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아부다비에 첫 번째 풀필먼트 센터 (Fulfilment Centre)를 개소했다고 밝혔다. 본 시설은 물류 및 풀필먼트 역량을 강화, 배송 속도 단축 및 고객의 상품 선택권 확대를 목표로 한다. 또한, 창업자와 중소 기업(SME)이 디지털 경제 속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아부다비의 소매 유통 산업 및 시장 발전에 기여할 전망이다.
 

아부다비 칼리파 경제지구(Khalifa Economic Zones Abu Dhabi, KEZAD)에 자리한 본 풀필먼트 센터는 기술 혁신과 운영 우수성 측면에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센터 개소식에는 아흐메드 자심 알 자비(Ahmed Jasim Al Zaabi) 아부다비 경제개발부(Abu Dhabi Department of Economic Development, ADDED) 의장, 바드르 알 올라마(Badr Al-Olama) ADIO 사무총장, 라시드 라헤지 알 만수리(Rashed Lahej Al Mansoori) 아부다비 세관(Abu Dhabi Customs, ADC) 청장, 모하메드 알 카다르 알 아흐마드(Mohamed Al Khadar Al Ahmad) KEZAD 그룹 최고경영자 (CEO) 등 ADDED 및 아부다비 상공회의소(Abu Dhabi Chamber of Commerce, AmCham) 고위 관계자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아부다비의 디지털 전환과 창업 지원 정책을 뒷받침하는 이 풀필먼트 센터는 아마존의 고도화된 자동화 기술을 통해 배송 속도를 단축하고, UAE 전역의 고객들에게 다양한 상품의 당일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기에 ADC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통관 절차와 무역 촉진 노력이 더해져 더욱 원활한 운영이 가능해졌다.
 

바드르 알 올라마 ADIO 사무총장은 “아부다비 최초의 아마존 풀필먼트 센터 개소는 아부다비와 아마존 양측의 전략적 파트너십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다” 라고 말했다. 이어 “ADIO는 아마존과의 협력을 통해 중소기업에 다양한 기회를 창출하는 동시에, 아부다비의 첨단 물류 및 디지털 상거래 생태계를 강화하고 있다” 라며, “이는 소매 및 도소매, 중소기업, ICT 등 우선 육성 산업 분야에서 기업들이 성장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ADIO의 전략과도 일치한다”라고 덧붙였다.
 

라시드 라헤지 알 만수리 ADC 청장은 “ADC는 기관의 전략 계획 및 이니셔티브를 기반으로 민간 부문과의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를 위해 글로벌 주요 기업, 특히 전자상거래 및 물류 분야 기업을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며, “이러한 노력은 아부다비를 아랍 지역 및 글로벌 차원의 스마트 무역 중심지로 자리매김하려는 아부다비 정부의 비전과도 일치한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ADC는 첨단 기술과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하고 통합된 세관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라며, “AI 및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자동화 및 선제적 서비스와 솔루션을 통해 기업들이 더욱 정학하고 신속하며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라고 설명했다.
 

로날도 무샤와르(Ronaldo Mouchawar) 아마존 중동·아프리카·튀르키예 부문 부사장은 “금번 개소한 새로운 풀필먼트 센터는 아부다비와 UAE 시장에서 장기적인 성장과 투자를 이어가겠다는 당사의 약속을 보여주는 중요한 시설이다”라며, “기술과 고객 중심 접근 방식을 결합함으로써 아부다비 내 운영 기반을 확장하는 동시에 온라인 소매 유통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ADIO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아마존의 전문성과 기술 역량을 활용하여 UAE의 디지털 경제를 지원하고, 현지 기업들이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성장하고 효과적으로 고객에 대응하는 데 필요한 도구와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다”라며, “ADC 및 KEZAD 그룹과의 전략적 파트너십 역시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며, 이들의 지원은 세계적 수준의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아부다비를 투자와 무역의 매력적인 허브로 만드는 데 필수적이다”라고 덧붙였다.
 

ADIO의 혁신 육성과 아부다비 경제 전환 가속화 비전에 따라, 아마존의 새로운 풀필먼트 센터 내에는 ‘이노베이션 랩(Innovation Lab)’도 마련됐다. 이곳에서는 혁신 기술을 개발·정교화하며, 500건 이상의 테스트 중 93%의 성공률을 기록하며 처리 소요 시간을 59%까지 단축시키는 성과를 거뒀다. 해당 시설은 포장 테스트 장비, 3D 프린팅 시스템, 인체공학 평가 도구를 갖추어 운영 효율성과 고객 서비스 품질 향상을 지원한다. 또한, 분석 기반 프로세스를 통해 자원 소비를 줄이는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이는 UAE 전역에서 사업을 확장함과 동시에 모든 운영 과정을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관리하고 개선하고자 하는 아마존의 의지를 보여준다.
 

이번 풀필먼트 센터는 최대 800만 개 제품을 보관할 수 있으며, 판매 파트너들이 온라인 사업을 확장하고 보다 많은 고객에게 상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전체 물류센터의 절반가량은 아마존 위탁배송(FBA, Fulfilled by Amazon)을 이용하는 판매자 전용 공간이며, 판매자들은 아마존의 보관, 집품, 포장 및 배송 서비스까지 활용할 수 있다. 본 시설은 주방용품, 식료품, 뷰티, 전자제품 등 30여 개 카테고리의 상품을 보관하며,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빠르게 받아볼 수 있도록 연중무휴로 운영된다.
 

작성 2025.09.24 07:12 수정 2025.09.24 07:13

RSS피드 기사제공처 : 국제언론인연합회 기부천사클럽저널 / 등록기자: 김서중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