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0조 AI 예산 발맞춰… 충남AI포럼, 지역 맞춤 사업안 마련 나서

[충남=시민뉴스] 김진호 기자

충남AI포럼(공동대표 문진석 국회의원·김학민 국회 윤리심사자문위원장)은 지난 96일 창립 출범식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데 이어, 921() 분과위원장 및 운영위원 15인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고 내년 정부 AI 예산 편성과 관련해 충남이 필요로 하는 방향과 과제를 논의했다.

 

천안에 소재한 충남AI포럼 사무실에서 개최된 이번 회의는 정부가 2026AI 분야 예산으로 약 10조 원을 편성한 것에 대해, 충남이 국가 정책에 발맞추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역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참석자들은 AI 시민교육센터 설립 모빌리티·반도체를 기반으로 한 충남형 AI 제조혁신 생태계 구축 헬스케어 분야 AI 기술의 충남 확대 적용 AI 기반 스마트 농업 육성 전략 등 주요 과제들을 공유했다. 또한 향후 분과별 심층 논의를 통해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충남AI포럼은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충남의 수요와 특성을 반영한 사업계획을 구체화해 정부 예산 과정에서 참고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김학민 공동대표는 충남AI포럼은 대학, 연구기관, 지자체와 MOU를 체결해 산····민을 아우르는 플랫폼을 전국에서 처음 운영하고 있다라며 충남이 AI 시대를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충남AI포럼은 앞으로도 분과별 전문가와 시민이 함께하는 소통의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하여 충남 지역의 AI 산업 발전 전략을 구체화하고, 정부 정책과 연계한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작성 2025.09.22 17:44 수정 2025.09.22 17:44

RSS피드 기사제공처 : 시민뉴스 / 등록기자: 김진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