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의 좌우 균형이 맞지 않는 안면비대칭은 흔히 '뼈를 깎는' 양악수술을 통해서만 해결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강남의 한 교정과 전문의는, 비대칭의 근본 원인이 골격 자체가 아닌 잘못된 교합이나 턱관절의 기능적 문제에 있는 경우가 많다며, 이 경우 수술 없이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내 얼굴의 불균형, 정말 '뼈'의 문제일까?
안면비대칭의 원인을 선천적인 골격 문제로 단정 짓는 것은 섣부른 판단일 수 있다. 우리의 얼굴 균형은 음식을 씹는 습관, 턱을 괴는 자세, 수면 자세 등 일상 속 사소한 행동들이 장기간 누적되며 틀어지는 경우가 훨씬 많다. 이러한 후천적 요인들은 턱 주변 근육의 불균형을 유발하고, 결국 턱관절이 제 위치를 벗어나게 만들어 얼굴의 대칭을 무너뜨리는 핵심 원인으로 작용한다.
성장기 자녀, 비대칭 '예방'이 최선의 치료
만약 자녀가 있다면, 비대칭은 치료보다 예방이 훨씬 효과적인 '골든타임'이 존재한다. 바로 뼈의 성장이 왕성한 유아기 및 아동기다. 이 시기에 구호흡이나 손가락 빨기 등의 악습관을 교정해주고,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성장 방향을 올바르게 유도한다면 비대칭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작은 불균형이 영구적인 골격 비대칭으로 고착되기 전에 바로잡는 것, 이것이 바로 비수술 교정의 첫걸음이다.
성인의 비대칭, 해법은 '턱관절 기능 회복'에 있다
이미 성장이 멈춘 성인이라도 희망은 있다. 핵심은 턱관절의 기능 회복이다. 비수술적 안면비대칭 교정은 틀어진 턱관절의 위치를 바로잡아 좌우 턱 근육이 균형 있게 사용되도록 재조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단순히 외모를 개선하는 것을 넘어, 턱관절에서 나던 소리나 통증, 이로 인한 두통 및 저작 기능 저하와 같은 기능적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근본적인 치료법에 가깝다.
전문가 조언
강남역 워싱턴치과교정과 치과의원 이근혜 원장(교정과 전문의)은 "성공적인 비대칭 치료의 첫 단추는 '정확한 원인 분석'에 있다"며, "수술을 고민하기에 앞서, 디지털 장비를 이용한 정밀 진단을 통해 자신의 비대칭이 골격의 문제인지, 아니면 턱관절과 근육의 기능적 문제인지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 많은 경우, 비수술적 접근만으로도 건강과 미소를 되찾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도움말 = 강남역 워싱턴치과교정과 치과의원 이근혜 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