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지역 과학 꿈나무들이 한 해 동안 갈고닦은 탐구 역량을 선보이는 과학 축제가 열린다. 대구창의융합교육원은 12월 20일 초·중·고 학생과 학부모, 시민 등 3000여 명이 참여하는 ‘2025 과학탐구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페스티벌은 ‘깊이 있는 탐구! 즐기는 과학!’을 주제로 학생들이 1년 동안 수행한 과학탐구 활동의 결과와 과정을 공유하고, 과학 탐구의 즐거움을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생 중심의 탐구 활동을 통해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성을 키워온 성과를 한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행사다.
행사는 탐구 발표회와 탐구 전시 마당, 탐구 체험 마당, 과학 강연 마당으로 나뉘어 운영된다. 탐구 발표회와 전시 마당에는 초·중·고 학생 78개 팀이 참여해 1년간 진행한 과학탐구 프로젝트의 주제와 과정을 포스터 형태로 발표한다. 학생들은 질의와 응답을 통해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탐구 경험을 확장한다. 현장에 참여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해 탐구 발표 동영상은 유튜브 채널에 게시돼 탐구 자료를 함께 나눈다.
탐구 체험 마당에서는 21개 학교가 참여해 과학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학생들이 직접 탐구 과정을 경험하며 과학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역량을 자연스럽게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와 함께 시청각실에서는 과학 강연과 과학진로 토크콘서트, 과학 퀴즈쇼, 과학 마술쇼 등으로 구성된 과학 강연 마당이 운영돼 학생과 시민들에게 과학을 쉽고 흥미롭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