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탐방] 광주 산내들 아트 갤러리, 전통과 현대가 만나는 김웅 대금 제작소를 찾아서

다양한 악기를 연구하고 한국의 소리를 세계로 알리기 위한 김웅 대표의 이색 갤러리

[사진= 산내들 아트 갤러리 김웅 대표]


광주광역시 북구 독립로 412-3번지 이곳에 자리한 산내들 아트 갤러리는 단순한 갤러리를 넘어, 전통 악기 대금을 연구하고 제작하며 연주까지 겸하는 대금 제작자 김웅 대표의 숨결이 살아있는 공간이다. 

 

최근 이전 기념 오카리나 무료 특강 재능기부로도 주목 받고 있는 산내들 아트 갤러리를  찾아 김웅 대표의 음악과 삶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사진= 산내들 아트 갤러리 내부 모습]
[사진= 김웅 대표가 제작한 다양한 악기들이 진열되어있는 모습]
[사진= 산내들 아트 갤러리 내부 모습 ]

 

산내들 아트 갤러리에 들어서자마자 은은한 나무 향과 함께 정갈하게 진열된 악기들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이곳은 김 대표가 20년 이상 쌓아온 음악적 경험과 장인 정신이 고스란히 집약된 곳이다. 

 

특히 김 대표는 대한민국 최대 규모 오카리나 동호회인 네이버 카페 '산들오카리나'를 운영하며 동호인들과 소통해 오고 있으며, 그의 깊은 음악적 뿌리는 전통 악기 '대금' 제작에 있다.

[사진= 김웅 대표가 악기를 제작하고 있는 모습]

"대금은 소리를 담는 악기입니다. 좋은 악기는 연주자의 영혼을 담아내죠."

 

김웅 대표는 대금 제작에 깊은 철학을 담고 있다. 그는 약 3천 점 이상의 악기를 제작하며 국내외 연주자들에게 인정받고 있으며, 유저의 요구에 따라 악기의 음정과 기능을 개선하는 '개량 대금' 제작에도 힘써왔다. 

 

전통의 아름다움을 지키면서도 연주자들이 더욱 쉽고 편안한 연주를 할 수 있도록 20년 째 끊임없이 연구해 오고 있다.

[사진= 김웅 대표가(오른쪽) 대금 레슨을 하고 있는 모습  ]
[사진= 디지털색소폰 레슨 모습 :  김웅 대표는 제자들에게 음향기기 활용법도 지도하는 등 실용적인 레슨으로 유명하다]

 

갤러리 내부는 악기 제작실, 개인 연습실, 음향 시설 등이 완벽하게 갖춰져 있어 악기 제작과 연주, 교육이 한 공간에서 유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특히 갤러리가 제공하는 쾌적한 환경은 예술가들이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게 김 대표의 배려가 돋보이는 부분이다.

 

김 대표는 현재 매주 오카리나 무료 특강을 통해 제자들에게 자신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전수하고 있다. 

 

오카리나의 호흡법부터 MR 제작까지, 실전 연주에 필요한 핵심 꿀팁을 제공하며 예비 연주자들의 성장을 돕고 있으며 실전과 같은 교육으로 그의 제자 중 다수가 이미 전문 무대에서 활동하고 있다는 사실은 김 대표의 교육 철학과 실력을 입증한다.

 

산내들 아트 갤러리는 단순히 악기를 전시하는 공간을 넘어, 김웅 대표의 대금 제작 철학과 음악 교육에 대한 열정이 살아 숨 쉬는 문화 복합 공간이었다. 

 

이곳에서 탄생하는 대금의 맑은 소리처럼, 산내들 아트 갤러리가 앞으로도 대한민국 문화계에 맑고 깊은 울림을 전해주기를 기대한다.

작성 2025.10.16 16:18 수정 2025.10.19 12:42

RSS피드 기사제공처 : 한국IT산업뉴스 / 등록기자: 이재연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