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환 1인기업 칼럼] 하루하루 살기도 힘든데 어떻게 1인기업 준비를 할까요?
요즘은 하루하루를 버티는 것만으로도 벅찹니다. 당장 생활비도 빠듯하고, 누적된 과로에 몸은 늘 피곤하고,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점점 커져요. 주변에서는 '너도 슬슬 독립해라', '1인 기업을 시작해봐라'하고 자꾸 권하는데요. 저는 아직 제가 뭘 잘하는지도 모르겠고, 뭘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도 막막합니다. 시간도 없고, 돈도 없고, 자신감도 없는 저 같은 사람도 무언가를 시작할 수 있는 걸까요?
그렇죠. 요새는 하루하루를 버티는 것도 정말 쉽지 않아요. 그치만 어떻게든, 당장의 오늘을 잘 살아가고 계시지 않습니까? 그 하루가 쌓여서 이틀이 되고, 또 사흘이 되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너무 긍정적인 사고 아니냐고요? 에이, 저도 그렇게 삶을 살아본 적이 있는걸요. 그렇다면 이렇게 물으실 수도 있겠죠.
“도대체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1. 바쁜 하루에 조금씩 시간을 내라
이미 하루를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여러분. 그렇다면, 아주 조금만, 조금만 나를 위한 시간을 내보는 것은 어떻겠습니까? 하루에 20분, 30분 정도라도 좋습니다. 진짜 경쟁력은 벼락치기가 아니라 꾸준함에서 오는 것이니까요.
우리가 무언가를 꾸준히 하지 못하는 이유는 사실 마음이 급하고 조급해서 그렇습니다. ‘지금 하는 일만 끝나면...’, ‘마음에 여유가 생기면...’하고 생각하게 되지만 사실 마음이 온전히 편할 날 같은 건 오지 않죠. 그런 날을 기대해서도 안 되고요. 그러니까 바쁘지만 귀한 그 하루에 내는 약간의 시간이 더 가치 있는 겁니다.
축적은 기록에서 시작됩니다. 이 바쁜 하루 속에서 내가 행동에 옮긴 노력은 무엇이었는지, 그 노력의 의미는 무엇인지를 꾸준히 찾아보세요. 그런 작은 자산이 꾸준히 축적되는 경험을 여러분이 꼭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2. 경험 속의 노하우를 찾아라
저는 묻고 싶어요. “여러분은 무엇으로 하루를 살아가시나요?” 어떤 방식으로든 하루를 살아가는 본인만의 노하우가 있을 거예요. 물론 몸으로, 시간으로 버티는 삶일 수도 있지만 그럼에도 그 안에서 여러분이 노력한 내용이 있잖아요. 여러분만이 쌓은 경험과 기술이 존재하잖아요. 그 안에서 나의 영혼을 찾을 수 있다는 거예요.
특별한 지식, 거창한 기술이 없어도 괜찮아요. 평범한 일상 속에서 여러분이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고, 책임지고, 해결했던 성과를 이어보세요. 그것이 바로 1인 기업을 준비하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쉬운 길이에요.
3. ‘다음 단계’로 이끌었던 축적을 살펴라
여러분은 지금의 삶을 예상한 적이 있으신가요? 반드시 ‘이렇게 살겠다’고 다짐한 대로만 살게 되던가요? 물론 아니겠죠. 삶은 언제나 소리 없이 우리를 변화시키니까요. 문득 갑작스럽게 느껴지더라도 되돌아보면 그간에 축적된 기록이 보이죠. 저는 여러분이 그곳에 초점을 맞추어보는 게 어떨까 생각합니다. 인생에서의 수많은 ‘다음 단계’는 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일들이 축적됐을 때 성립되는 경우가 많거든요.
자, 그렇다면 여러분은 무엇을 축적해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겠습니까?
지금부터 준비한다면 의미가 있습니다.
1. 바쁜 하루에 조금씩 시간을 내라
2. 경험 속의 노하우를 찾아라
3. ‘다음 단계’로 이끌었던 축적을 살펴라
하루하루 살기도 빠듯하지만, 그것을 ‘1인 기업을 할 수 없는 이유’가 아니라 ‘1인 기업을 할 수밖에 없는 이유’로 만든다면 여러분은 이미 승자입니다. 제가 여러분의 도약을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