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1인1책 데이’ 성황리 개최
“당신이 콘텐츠입니다” 작가·출판인 선언
1인 출판 문화를 대표하는 축제 ‘2025 1인1책 데이’가 지난 11월 11일(화) 오후 5시, 서울 불광역 인근 이호철 북콘서트홀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올해로 20년을 맞은 ‘1인1책 캠페인’은 “당신이 콘텐츠입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누구나 자신의 콘텐츠를 책으로 펴낼 수 있도록 독려해온 시민 출판 캠페인이다. 이번 행사에는 책을 출간한 1인 작가들은 물론, 예비 작가, 독자, 출판 관계자 등 70여 명 이상이 참석해 네트워킹과 경험을 나눴다. 이번 행사는 특히 분단문학의 거장 이호철 작가의 문학정신을 기리기 위해 그의 이름을 딴 이호철 북콘서트홀에서 개최되어 의미를 더했다.
1부 ‘브랜드 발표회’에서는 올해 책을 출간한 작가들이 직접 무대에 올라, 출간 과정과 브랜드 성장 이야기를 공유했다. 출판사 대표들도 참여해 1인 출판 생태계의 실무 경험과 현장의 목소리를 전했다.
2부 ‘인맥 교류의 밤’은 자유로운 네트워킹 시간으로, 참가자들은 명함을 교환하고 신간을 소개하며 협업 방안을 논의했다. 행사를 주최한 1인1책 김준호 대표작가는 “책을 매개로 사람과 사람이 연결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 ‘1인1책 데이’는 단순한 출판 행사를 넘어 다양한 분야 창작자들이 함께한 융합형 행사로 주목을 받았다. 후원·참여 기관으로는 ▲여성의 진로를 지원하는 강북여성인력개발센터 ▲유튜브 ‘고정욱 작가 TV’ 고정욱 작가 ▲엄마와 자녀를 위한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는 맘대로 출판사 ▲남도 음식 콘텐츠 브랜드 여자만찬방, ▲보건 교육을 선도하는 보건교육포럼 ▲3D 프린터 기술 기업 ㈜미션테크 등이 함께했다.
김준호 대표 작가는 “누구나 콘텐츠가 되는 시대, 자신의 이야기를 책으로 펴내고 브랜드로 확장해가는 과정이 중요하다”며 “1인1책은 작가와 함께 출판하고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계속 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료제공: 1인1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