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하나님은 '사랑'이실까?

-이 표현은 문법적으로 어색하다.

-‘하나님은 사랑이 많으시다’ 혹은, ‘사랑이 넘치는 분이시다’라고 해야 자연스럽다.

-성경은 왜 굳이 하나님이 사랑을 ‘소유’했다고 말하지 않고, 하나님과 사랑을 ‘동일시’하는 것일까?

이미지 출처:  중동디스커버리신문

 

숨 가쁘게 돌아가는 도시의 빌딩 숲, 그 안에서 우리는 저마다의 섬이 되어 살아간다. 스마트폰 액정 속 빼곡한 관계들 속에서도 마음 한구석이 서늘하고, 채워지지 않는 허기에 잠 못 이루는 밤이 늘어간다. 우리는 사랑을 갈망하지만, 세상의 사랑은 너무나 자주 조건의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부서진다. 

 

나의 쓸모와 가치가 증명될 때 주어지는 사랑, 기대에 부응해야만 유지되는 관계 속에서 우리는 지쳐간다. 그래서 문득, 공허한 하늘을 향해 묻게 된다. 정말 조건 없는 사랑, 변하지 않는 사랑이라는 게 존재하기는 할까?

 

이때 성경은 우리에게 아주 이상한 선언을 하나 던진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곰곰이 생각해보면, 이 표현은 문법적으로 어색하다. ‘하나님은 사랑이 많으시다’ 혹은 ‘사랑이 넘치는 분이시다’라고 해야 자연스럽다. 사랑은 감정이나 성품, 즉 어떤 존재가 가진 ‘속성’으로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성경은 왜 굳이 하나님이 사랑을 ‘소유’했다고 말하지 않고, 하나님과 사랑을 ‘동일시’하는 것일까? 여기에는 세상의 모든 상식을 뒤엎는 거대한 신비가 숨어 있다.

 

‘하나님은 사랑이 많으시다’라고 말하면, 사랑은 그분이 가진 여러 성품 중 하나가 된다.

 

전능, 거룩, 공의와 같은 속성들 옆에 ‘사랑’이라는 항목이 하나 더 추가되는 셈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사랑이시다’라는 선언은, 사랑이 그분의 수많은 속성 중 하나가 아니라, 모든 속성을 감싸고 있는 본질 그 자체임을 의미한다. 태양이 빛과 열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존재 자체가 빛과 열이듯, 하나님은 사랑을 행하시는 분을 넘어 그 존재 자체가 사랑이다. 따라서 그분의 공의도 사랑의 공의이며, 그분의 심판조차도 사랑에 기초한 심판이다. 사랑이 바로 하나님의 존재 방식이자 모든 행동의 근원적인 동기이다.

 

이것이 세상의 사랑과 근본적으로 다른 출발점이다.

 

우리의 사랑은 언제나 ‘대상’의 어떠함에 의존한다. 사랑스러운 자녀, 매력적인 연인, 존경스러운 부모가 있어야만 비로소 사랑이라는 감정이 생겨난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랑은 대상의 가치나 매력에 좌우되지 않는다.

 

그분은 무언가를 얻기 위해, 혹은 상대가 사랑스럽기 때문에 사랑하는 것이 아니다. 그저 사랑이시기에, 존재의 본질로부터 사랑이 흘러나올 뿐이다. 마치 깊은 샘에서 끊임없이 맑은 물이 솟아나듯, 하나님의 본성으로부터 사랑은 그렇게 자연스럽게, 필연적으로 흘러넘친다.

 

우리는 이 거대하고 압도적인 사랑의 증거를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바로 인류 역사 가장 낮은 곳, 가장 어두운 곳에 세워진 십자가 위에서다. 십자가는 낭만적인 상징이나 아름다운 장식품이 아니다. 그곳은 인간의 가장 추악한 죄와 배신, 그리고 하나님의 가장 눈부신 사랑이 정면으로 충돌한 역사의 현장이다.

 

가만히 나 자신을 들여다보자. 타인의 인정을 갈망하고, 작은 이익에 마음이 흔들리며, 나보다 나은 이를 향한 시기심에 밤잠 설치는 연약한 존재이다.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상처를 주고, 이기적인 욕망을 정당화하며 살아가는 모습이 우리의 솔직한 자화상이다. 세상의 기준으로 보면 우리는 결코 사랑스러운 존재가 아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바로 그런 우리를 위해 자신의 전부를 내어주셨다.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로마서 5:8).

 

이것이 세상의 셈법을 완전히 파괴하는 신비이다. 나의 가치나 노력을 보고 매기는 조건부 사랑이 아니라, 아무런 자격 없는 죄인을 향해 먼저 찾아오고, 먼저 손 내미는 무조건적인 사랑이다. 십자가는 하나님이 얼마나 ‘사랑 그 자체’이신지를 보여주는, 우주를 향한 그분의 확성기이며 심장을 꺼내 보여주신 증거이다.

 

우리가 잘나서가 아니라, 우리가 무언가를 해드려서가 아니라, 그분이 원래 사랑이시기 때문에 우리를 사랑하신다. 이 진실 앞에 설 때, 우리는 비로소 끊임없이 나를 증명해야 하는 무거운 짐을 내려놓을 수 있다.

 

이 사랑을 만난 사람은 삶이 변하기 시작한다.

 

더 이상 타인의 평가에 목매지 않는다. 세상이 요구하는 성공의 기준에 나를 끼워 맞추려 애쓰지 않는다. 이미 하나님의 온전한 사랑을 받고 있는 존재임을 알기에, 자유와 담대함을 얻는다. 그리고 그 흘러넘치는 사랑으로 비로소 타인을 진정으로 사랑할 힘을 얻게 된다.

 

내 힘으로는 도저히 용서할 수 없던 사람을 품게 되고, 아무런 대가를 바라지 않고 누군가에게 기꺼이 나의 시간과 마음을 내어주는 기적을 경험하게 된다. 하나님의 사랑이 내 안에 채워질 때, 우리는 더 이상 사랑을 갈구하는 마른 땅이 아니라, 사랑을 흘려보내는 샘의 근원이 될 수 있다.

 

삭막한 시대를 살아가는 영혼들이여. 당신의 가슴은 지금 무엇으로 채워져 있는가?

 

세상의 헛된 약속과 쉽게 변하는 사람의 사랑에 지쳐 있다면, 이제 눈을 들어 영원히 변치 않는 사랑의 근원을 바라보라.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하기로 ‘선택’하신 것이 아니다. 그분은 그냥, ‘사랑’이시다. 그 본질 자체이신 사랑이 지금도 당신을 향해 흐르고 있다.이제, 당신의 가치를 세상에 묻지 말고, 당신을 향한 십자가에 물을 시간이다.

 

 

작성 2025.10.18 02:22 수정 2025.10.31 11:09

RSS피드 기사제공처 : 중동 디스커버리 / 등록기자: 김요셉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마루오피스_ 책갈피 겸용 도형자 세련... 4,200원
마루오피스_ 책갈피 겸용 도형자 세련되고 다양한 도형 어항 벌륜 회전목마 새장 스테인리스 템플레이트
https://ads-partners.coupang.com/image1/09L65SB9gHYoSyNg0_Ix3bZaqPcbFZOgg5Q8RXBt4lF5FRSwzMgUfZ7MrAVxtFcf_5fwVz16Kj2G8S_ThNn7PMofeEHkXUsV6rgH2y0OgYc9rOjXpqlHVJNvWg8vsjNPimGBNLMucyAOmKskeu1DbXnE9nPUcmvaTJjPZr-4zOsboGLxyFIZe0BlLokKOgPc2fcr1cBJ_6eAIxfu5UhS5CNAhXZy8M20OOo2QT8Pb2NumOYBVb5_pgNpJJv3exRJMFJjGDEuXGr4D6uXtiNNtSqakzDLtUVQF017r0fWj-4NxpKOYQ==
자세히보기
마루오피스_ 책갈피 겸용 도형자 세련... 4,200원
마루오피스_ 책갈피 겸용 도형자 세련되고 다양한 도형 어항 벌륜 회전목마 새장 스테인리스 템플레이트
https://ads-partners.coupang.com/image1/UAUKh1jsU9JylBbfUCrIkXjlwLzmr5_4j_lvyBTJx8Bs0SoR2CTwDASSL1B7z0Dfo2pCqGQPI8FVlbBhWLf7-RBKYjUNZs_20eJNyNADsqjn2uetbM0RAPB0zNfo4CX3sXRGiiZN7IS8kDZvStWuOcNB3UAnVTeJokc9ENU4oiwclzbrW-jn1kb3dWymh5jxGUS7KBEq9Gi384KGahz1MnB8UUAkFa4Wftm7M1s55dqrjCHFYTy4S4vzLXQxGFUyXCDQOFYa9a4TnGNv6prFL1ek9XnOyCjvic4PP97Vb9Zx8ArZ4Do=
자세히보기
마루오피스_ 책갈피 겸용 도형자 세련... 4,200원
마루오피스_ 책갈피 겸용 도형자 세련되고 다양한 도형 어항 벌륜 회전목마 새장 스테인리스 템플레이트
https://ads-partners.coupang.com/image1/oV2ZOBZdIajY2dLnoTFyV5e_xFDw82oqbgo-aozBN5fdmdZkBB20oYhFYF18g3r_WKbGMmkkUAbjy23AAefP2WVFKYsBJcBdlpy0eAekQ6xqT0bfCKGcwbc6zoj7Y58pWjYD2w6XmHGyDDFdaq0-JF5gblmnGmKBcaX4kBdZu-SUa5x4B2WzJTiTwGipI9XG5uUxelwxU44n7OX1mn14Vqo2nSLpGjKuCyQDmgd_z2pyGyuBAN6jE30W95_rhjEYbjL2nRU17xKx5Lr6Je6z3temIKgc7akdSJcPMypYXRiQNVA4
자세히보기
마루오피스_ 책갈피 겸용 도형자 세련... 4,200원
마루오피스_ 책갈피 겸용 도형자 세련되고 다양한 도형 어항 벌륜 회전목마 새장 스테인리스 템플레이트
https://ads-partners.coupang.com/image1/Wjq3sEItVMBZLmopWi60auqQr8RmKtf8j7o1tlKH280CfCvSt3J5NCj1tTLhBaoSVzuzvAJyvGLR_rDqJsjqJGbTrbPSW7vgKkx1id9lHwb-RR-Vl7qSV9NOjipxkkU2nJIbdrEQYDiWePb7qcWtB_k6MNAZv0ORL2ht1CashF504hAeHArNoD68JdNb8YNHucHhr_BdPZRKzpKj2Qu-AoXMSjoXjhZdgdczIn07gehK_w-8BGU9R3hFSr0R6GP4tb3AewwhFslSBVIhMAuF-_8OOfwyeHl2M6Ue4v94TtyC5TP_
자세히보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