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10월 14일, 환경감시국민운동본부(총재 이상권,중앙회장 도선제)와 ㈜휴먼리사이클(회장 김행남)은
환경 관련 공동사업 추진 및 협력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환경 감시 및 관리 분야에서 공동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체결했으며,협약서 주요 내용에 따르면, 양측은 UN기후변화협약(UNFCCC) 관련 환경 모니터링 사업을 비롯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첨단 환경 감시 시스템 연구·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
㈜휴먼리사이클은 첨단 기술을 통한 폐기물 재활용 및 환경보호 기술 개발,특수촉매기술을 활용하여 불순물제거 열분해탄화로 개발 운영을 통한 환경목적사업,친환경 유기페기물 열분해 탄화처리공법을 이용한 환경친화적사업,지구온난화 2030U2C, 2050탄소중립 ESG나무심기 캠페인 참여사업을 돕고,환경감시국민운동본부는 전국 환경 감시 및 데이터 분석에 주력할 계획이다.
두 기관은 협약 유효기간인 2년 동안 정기 협의를 통해 우수사례와 정보를 공유하고, 실질적 성과 창출을 위해 공동 프로젝트를 발굴·실행하기로 합의했다.
환경감시국민운동본부의 도선재 중앙회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국민 환경 보호 의식이 제고되고, 실효성 있는 환경 감시 체계가 구축될 것”이라며 “첨단 기술 융합으로 더욱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가겠다”고 전했다.
㈜휴먼리사이클 김형남 회장도 “기술과 사회적 가치의 융합에 뜻깊은 협력”이라며 “환경 문제 해결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은 국내 환경 보호 및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양 기관은 앞으로도 긴밀한 협력을 이어가며, 국민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힘쓸 방침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