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오는 8월 21일부터 9월 5일까지 도내 전체 고등학교와 5개 시험지구 교육지원청에서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를 접수한다고 밝혔다.
도내 시험지구 교육지원청은 청주(청주시), 충주(충주시), 진천(진천·괴산·증평·음성), 제천(제천·단양), 옥천(보은·옥천·영동) 등 5곳이다. 응시원서는 재학생의 경우 재학 중인 학교에서, 졸업생은 출신 학교에서 접수한다. 검정고시 합격자, 기타 학력 인정자, 타 시도 졸업생, 시험편의제공 대상자는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시험지구 교육지원청에서 접수가 가능하다.
올해는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서 응시원서 온라인 사전입력 누리집을 통한 원서 접수가 전면적으로 시행되는 첫 해다. 충북교육청은 3년 전부터 시범교육청으로 운영해 왔다.
응시원서 접수 절차는 수험생이 온라인 사전입력 누리집에서 원서를 작성한 뒤 응시 수수료를 가상계좌로 납부하고, 이후 반드시 학교나 교육지원청을 방문해 접수증을 교부받아야 한다. 접수증 교부 시에는 모바일 신분증이 인정되지만, 시험 당일에는 전자기기 반입이 금지되므로 반드시 실물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응시원서는 본인이 직접 접수하는 것이 원칙이다. 다만 장애인(시험편의제공 대상자), 수형자, 군 복무자, 입원 환자, 원서 접수 기간에 해외에 거주하는 경우에 한해 대리 접수가 가능하다. 이때 대리 접수자는 응시자의 직계가족이나 배우자에 한하며, 신분증과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등의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