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택을 개조한 카페 청파 외부
미국 연수 중 아침마다 마시던 커피 한 잔이 커피의 시작이었다. 일하는 곳 근처 편의점에서 드립 커피를 고르고 우유를 조금 넣은 카페오레(Café au Lait) 비슷한 커피와 베이글 하나가 아침인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점점 다양한 원두를 마시고 커피를 좋아하게 되었다. 어느 순간부터 여행을 가면 괜찮은 카페에서 커피 한 잔 마시는 게 소소한 행복이 되었다. 맛있는 커피를 만나는 날은 하루가 행복하다.
비가 쏟아지는 요즘 맛있는 커피가 그리웠다. 그래서 비 오는 토요일 지인과 함께 비를 뚫고 마산으로 향했다.
들어가면 조금 놀랄 수도 있지만 바깥의 정돈된 모습과 달리 미완성 같은 내부를 맞이한다. 저 벽 마저 다듬어야 하는 거 아닌가 싶은 그런 모습이다. 그리고 고개를 돌리면 주문하는 곳이 바로 있다. 주문하는 곳 위에 빵과 진열장에 케이크가 나를 유혹했다.

한국에는 카페오레를 잘 파는 곳이 없어서 대체품 카페 라떼(caffè latte)를 즐겨 마신다. 제대로 된 카페 라떼는 약간은 식힌 내린 커피에 촘촘한 우유거품을 얹은 것이다. 의외로 이런 방식으로 만드는 곳이 잘 없는데 ‘카페 청파’는 원칙에 충실한 라떼를 만들어 준다.
카페 라떼만 맛있는 게 아니다. 카페에서 원두를 볶아서 커피를 내린다. 원두도 다양해서 드립 커피도 맛있다. 또 커피가 아닌 음료들도 갖추어져 있고 특색 있는 음료도 많다.
김연학 사장님은 원래 다른 사업을 하시다가 2024년도에 ‘카페 청파’를 시작했다. 그리고 2025년 8월 1일이 1주년이다. 그래서 2025년 8월 1일에 1주년 작은 이벤트를 준비 중이시란다. 무엇인지는 비밀이란다.
원두를 볶고 커피를 내리는 일에서 원두를 판매하는 일, 이제는 커피 만드는 방법을 가르치는 일까지 한다. 일 년간 갈 때마다 진열대에 빵과 케이크의 종류가 늘어나는 만큼 하는 일도 늘어날 듯하다. 그리고 새로 만든 빵이나 케이크 모두 맛있는 만큼 가르치는 일도 잘하실 것 같다. 멈춰 있지 않고 늘 새로운 무언가를 준비하는 것 같다. 그래서 오랜만에 갈 때마다 새로운 무언가가 있을지 두근거리기도 한다.

사장님은 커피 내리는 게 즐거웠고 계속 준비를 해 왔다고 한다. 이전 사업도 꽤 잘하셔서 동네에 인지도가 있는 분이다. 카페에 열정을 부으시는 열기가 멀리 퍼져서 그런가 멀리서도 손님이 찾으러 오시는 듯했다.
자기 일을 좋아서 최선을 다하는 사람, 아니 완벽을 추구하는 사람, 그게 사장님과 이야기하면서 느낀 무언가다. 자기가 커피 원두를 찾아 이렇게 저렇게 내려 보고, 마셔 보니 좋아서 손님들에게 대접한다.
‘카페 청파’ 사장님은 커피를 기호 식품이라 생각한단다. 그래서 비싸게 팔기보다 누구나 부담 없는 가격으로 마시길 원하는 것 같다. 커피 질에 비해 가격이 착하다. 싼 맛도 아니고 싼 커피는 더욱 아니다. 하지만 적절한 것보다 좀 저렴하다. 많은 사람에게 커피를 대접하고 싶은 사장님의 마음이 담긴 가격이다.
커피를 사랑하는 ‘카페 청파’ 사장님에게 원두 추천을 받아 보는 것은 어떨까? 커피에 대한 나름 선호도가 생기다 보니 여행 다니면 내가 좋아하는 맛을 설명하고 추천을 받는 게 재밌다. 개인이 하는 카페의 재미는 이 추천에 있다. 커피를 사랑하는 사장님들은 원두도 본인이 고르고 볶는 것도 본인 취향에 따라 한다. 물론 내리는 것도 자기 방식이 있다. 그래서 자신이 파는 커피에 대해 잘 알고 추천을 잘한다. ‘카페 청파’ 사장님도 마찬가지이다.

곧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발행된다. 코로나 이후 사람들이 외출을 자제했고 그래서 바깥에서 소비를 잘 안 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러다 보니 동네 소상공인들이 상당히 힘들고 했다. 그래서 개인적 생각으로는 새로운 정부에서 조금은 급하게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진행하는 듯이 느껴진다. 생각의 차이는 있을 수 있고 어디까지나 개인적 생각이다. 민생이 회복되길 바라며 내가 사는 동네가 조금 나아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동네 한 바퀴를 돌아보면 어떨까하는 개인의 의견이다. 그리고 혹 마산이나 마산 인근에 살고 있고 맛있는 커피를 마시고 싶다면 ‘카페 청파’를 추천하고 싶다.
추가 정보
카페 청파 주소: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회원북13길 5-1
스마트 스토어: https://smartstore.naver.com/cheongpa08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