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의 자랑, '고향보쌈칼국수'… 전국 고객 사로잡고 2관왕 달성
광주 지역의 숨은 맛집으로 사랑받아온 고향보쌈칼국수가 2025년 ‘올해의 대한민국 고객 만족도 평가 1위’와 ‘한국 소비자 브랜드 평가 1위’를 동시에 수상하며 주목받고 있다.
이 두 상은 스포츠서울과 한국에스미디어가 공동으로 주관하며, 전국 소비자들의 브랜드 인지도와 서비스 만족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된다.
고향보쌈칼국수는 이름 그대로 따뜻한 ‘고향’의 정취를 담은 한식당이다. 이곳의 대표 메뉴는 위에 부담 없는 보쌈과 칼국수. 특히 칼국수는 매장에서 직접 반죽한 자가제면으로, 무즙과 무분말을 활용해 어르신들도 편하게 드실 수 있도록 했다. 육수는 한우 사골을 오랜 시간 우려낸 깊은 국물로, 얼큰한 짬뽕칼국수부터 순한 된장 베이스까지 다양한 선택지가 있어 가족 단위 손님들에게 인기다.
보쌈 수육은 잡내 없이 부드럽게 삶아내며, 여기에 58시간 동안 저온 숙성시킨 특제 다대기를 곁들이면 감칠맛이 배가된다. 건강하고 정갈한 한 끼를 찾는 손님들에게 입소문이 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공간 또한 특별하다. 전통 한옥의 정서를 현대적으로 해석한 인테리어와 식물로 꾸며진 자연 친화적 플랜테리어는 가족 외식은 물론 회식과 소모임 장소로도 제격이다. 특히 비 오는 날이면 파전, 보쌈, 막걸리를 즐기려는 손님들로 북적인다.
고향보쌈칼국수를 운영하는 OG컴퍼니 관계자는 “고향보쌈칼국수는 단순한 식당이 아니라, 가족을 대접하는 마음으로 운영되는 공간”이라며, “2025년 하반기부터는 본격적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에 나서 전국 곳곳에 고향의 따뜻함을 전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