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스연합 / 김정현 기자] 경기도 아동그룹홈 지원센터와 아디주 커뮤니티(대표 조현수)는 ‘안정적 자립지원 꿈드림 (dream) 길라잡(job)이 프로그램’에 참가할 만 19~34세 청년 멘토 20명을 오는 5월 23일까지모집한다고 밝혔다.
해당 프로그램은 경기도 내 아동그룹홈(공동생활가정)에 거주하는 자립준비청소년들이 ‘자립교육’, ‘체험형 탐구 활동’, ‘멘토-멘티 관계 형성’, ‘자립계획 수립’ 등을 통해 성공적인 자립준비를 도모할 수 있도록 교육 참여 및 멘토링 프로그램이 구성됐다.
아동그룹홈에 거주하는 보호아동은 총 816명으로, 방임, 학대 등의 이유로 가정과 같은 주거환경이 필요한 아동들이 생활하고 있다.
이번에 진행될 ‘안정적 자립지원 꿈드림 길라잡이 프로그램’은 해당 아이들이 풍부한 자립 교육과 진로 탐색이 이루어지게끔 목표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청년 멘토와 20여명의 자립준비청소년들은 1:1로 매칭 되어 자립역량 강화를 위한 동행을 시작하게 된다.
세부 일정으로는 ▲자기이해 및 대인관계 교육 ▲주거 및 지역사회 활용 교육 ▲자산관리 및직업생활 교육 ▲응급처치 교육 ▲진료교육 및 설계 등 자립 준비를 하는 청소년들이 갖춰야할 여러 분야의 교육들이 진행된다.
활동 기간은 5월 23일부터 11월 22일까지 월 1~2회로 총 10회 간 진행되며, 수료식 전 주차는 드림보드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의 자립 준비 여정을 기념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자립준비청년, 쉼터퇴소청년, 가족돌봄청년 등 다양한 위기를 경험한 청년당사자들이 스스로 삶의 주체로 설 수 있도록 지원해온 비영리단체 ‘아디주 커뮤니티’와 경기도아동그룹홈 지원센터가 공동으로 주관한다.
활동 장소는 수원시 청년지원센터 청년바람지대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본 신청은 아래 구글폼 링크를 통해 가능하다.
▶ 구글 폼 신청 링크: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OU5dQm-Y0KdW1dHCb_OJwJaCegQIqLb









